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01.체육교육론
과정소개
1월 2일 12:00 수강신청 시작!
1월 3일(수) 온라인 개강 - 매주 수요일 09:00부터 순차적 업로드!
VZONE체육교육론 - 학습일수 100일
1. 수업(교수학습)
2. 체육수업모형
3. 체육교수스타일
4. 체육교육과정
*2022 초중등교육과정, 체육과교육과정 완벽 대비
*강의배수 1.5배(강의 시간이 아닌, 강의내용 기준임)
*일정 및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체육교육론의 기본이론 완성
2. 체육교육론의 기출문제 완성
3. VZONEmap 구조도를 통한 전공체육, 스포츠지도사, 대학이론서 등의 모든 문제 완벽 적응
2. 체육교육론의 기출문제 완성
3. VZONEmap 구조도를 통한 전공체육, 스포츠지도사, 대학이론서 등의 모든 문제 완벽 적응
교재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상세보기 |
---|---|---|---|
VZONEmini 체육교육론 | 최규훈 | 배움 | 상세보기 |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체240103_1. 브이맵 체육교육론[1] 1.효과적 수업 ~ 2.반성적 수업 [25분] |
2차시 | 체240103_2. 브이맵 체육교육론[1] 3.교수기능 체계적 개발 ~ 13.교수활동결과 측정도구 [35분] |
3차시 | 체240103_3. 브이맵 체육교육론[1] 14.체육교수의 이해 ~ 24.데일 경험의 원추 [13분] |
4차시 | 체240103_4. 브이맵 체육교육론[1] 25.현대 체육 프로그램과 수업 ~ 31.모형중심 학생평가 [36분] |
5차시 | 체240110_1. 테마1.학습과제의 단계화 ~ 테마5.과제평가 PPT [22분] |
6차시 | 체240110_2. 테마6.수업관리기술 ~ 테마6-1.수업지도기술 PPT [14분] |
7차시 | 체240110_3. 테마7.반성적 수업 ~ 테마8.체육교사의 전문적 성장 PPT [11분] |
8차시 | 체240110_4. 테마1~테마8 미니 교재 리딩 p13~66 [40분] |
9차시 | 체240117_1. 테마9.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 ~ 테마13.직접적 학습지도의 관련 변인 PPT [34분] |
10차시 | 체240117_2. 테마14.체육수업시간 ~ 테마16.예방적 수업운영 PPT [24분] |
11차시 | 체240117_3. 테마17.학습자 관리의 기술 ~ 테마20.체계적 관찰법 PPT [38분] |
12차시 | 체240117_4. 테마9~테마20 미니 교재 리딩 p67~148 [38분] |
13차시 | 체240124_1. 테마21.지도행동vs운영행동 ~ 테마26.학습유형 PPT [27분] |
14차시 | 체240124_2. 테마21~테마26 미니 교재 리딩 p149~206 [12분] |
15차시 | 체240131_1. 테마27.체육수업모형의 개념과 장점 ~ 테마28.학습선호 PPT [23분] |
16차시 | 체240131_2. 테마29.슐만, 메츨러 교사지식 ~ 테마34.체육수업 불평등 요소 PPT [42분] |
17차시 | 체240131_3. 테마35.수업관리전략 ~ 테마37.모형중심 효과적인 교수기술 PPT [32분] |
18차시 | 체240131_4. 테마38.효과적인 수업의 계획 ~ 테마39.모형중심 학생평가 PPT [16분] |
19차시 | 체240131_5. 테마27~테마39 미니 교재 리딩.p207~324 [49분] |
20차시 | 체240131_6. 메츨러1부(모형 중심 체육 수업 개관) 특강 [11분] |
21차시 | 체240207_0. 메츨러2부(체육수업모형) 특강 [15분] |
22차시 | 체240207_1. 테마1.직접교수 모형 p325~338 [23분] |
23차시 | 체240207_2. 테마2.개별화지도 모형 p339~350 [23분] |
24차시 | 체240207_3. 테마3.협동학습 모형 PPT [42분] |
25차시 | 체240207_4. 테마3.협동학습 모형 p351~370 [9분] |
26차시 | 체240207 5. 테마4.동료교수 모형 P371~384 [35분] |
27차시 | 체240214_1. 테마5.스포츠교육 모형 p385~400 [25분] |
28차시 | 체240214_2. 테마6.전술게임 모형 p401~424 [38분] |
29차시 | 체240214_3. 테마7.탐구수업 모형 p425~438 [27분] |
30차시 | 체240221_1. 테마8.개인적사회적책임감 모형 p439~450 [20분] |
31차시 | 체240221_2. 메츨러2부(체육수업모형) 특강 [8분] |
32차시 | 체240221_3. 테마9.하나로수업 모형 p451~453 [2분] |
33차시 | 체240228_1. 테마10.체육교육과정의 수준 ~ 테마12.사조 원천 모형의 관계 p454~466 [41분] |
34차시 | 체240228_2. 테마13.체력교육모형 ~ 테마15.움직임분석 모형 p467~473 [31분] |
35차시 | 체240228_3. 테마16.사회적 책임감 모형 ~ 테마18.이해중심게임 모형 p474~484 [16분] |
36차시 | 체240228_4. 테마19.적극적 수업 ~ 테마21.질문식 수업 p485~498 [33분] |
37차시 | 체240228_5. 테마22.동료 수업 ~ 테마25.팀티칭 p499~504 [22분] |
38차시 | 체240306_1. 테마26.패러다임의 전환 ~ 테마23.수업스펙트럼의 필요성 p505~514 [30분] |
39차시 | 체240306_2. 테마24.피드백 진술방식 ~ 테마30.인지 p515~522 [22분] |
40차시 | 체240306_3. 테마31.지시형스타일(A) ~ 테마32.연습형스타일(B) p523~526 [22분] |
41차시 | 체240306_4. 테마33.상호학습형스타일(C) ~ 테마34.자기점검형스타일(D) p527~534 [29분] |
42차시 | 체240313_1. 테마35.포괄형스타일(E) p535~546 [26분] |
43차시 | 체240313_2. 테마36.모사중심 교수스타일군 p547~550 [12분] |
44차시 | 체240313_3. 테마37.유도발견형스타일(F) ~ 테마38.수렴발견형스타일(G) p551~556 [27분] |
45차시 | 체240313_4. 테마39.확산발견형스타일(H) ~ 테마43.A~K 의사결정 이전 p557~566 [24분] |
46차시 | 체240320_1. 테마0.체육교육사 ~ 테마3. 2007체육과교육과정 p567~610 [25분] |
47차시 | 체240320_2. 테마4-0. 2009교육과정 시행 시기 ~ 테마6. 2009고등학교 p611~623 [28분] |
48차시 | 체240320_3. 테마7. 2009공통교육과정 ~ 테마8. 2009선택교육과정 p624~665 [10분] |
49차시 | 체240327_1. 테마9-0. 2015교육과정 시행 시기 ~ 테마11. 2015총론(유정애) p666~673 [30분] |
50차시 | 체240327_2. 테마12. 2015공통교육과정 체육-1)성격, 2)목표, 3)내용 p674~691 [26분] |
51차시 | 체240327_3. 테마12. 2015공통교육과정 체육-4)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p692~718 [29분] |
52차시 | 체240327_4. 테마13. 2015선택중심교육과정 p719~742 [16분] |
53차시 | 체240327_5. 테마14. 2015체육과(유정애) p743~746 [7분] |
54차시 | 체240403_1. 테마15.체육과 교육과정 개념 유형 ~ 테마17.교사수준 개발 운영 p747~756 [16분] |
55차시 | 체240403_2. 테마18.체육교육과정 쟁점들 ~ 테마19.교육과정 개선 관점 전략 p757~778 [26분] |